1.
프로토콜
•
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가지고 서로 통신을 하기위해서 모든 요소 규칙을 ‘프로토콜’이라고 한다.
2.
TCP/IP
•
애플리케이션, 트랜스포트, 네트워크, 링크 계층 총 4계층으로 나누어져있다.
3.
애플리케이션 계층
•
유저에게 제공되는 사용하는 통신 움직임을 결정
•
FTP, DNS, HTTP 이 대표적이다
4.
트랜스포트 계층
•
애플리케이션 계층과 ,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 데이터 흐름을 제공
•
TCP, UDP
5.
네트워크 계층
•
‘패킷’의 이동을 다룹니다.
•
‘패킷’이란 데이터의 최소 단위
6.
링크 계층
•
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하드웨어적인 면을 다룹니다.
•
디바이스 드라이버랑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(NIC) 포함
7.
TCP/IP 통신 흐름 (출처 : 그림으로 배우는 HTTP&Network Basic)
8.
HTTP와 관계가 깊은 프로트콜 IP/TCP/DNS
•
IP
◦
네트워크층에 해당, 개개의 패킷을 상대방에게 저낟ㄹ
◦
IP주소, MAC 주소 중요
◦
ARP를 통하여 MAC 주소에 의존해서 통신
◦
ARP는 주소를 해결하기 위한 통신
•
TCP
◦
신뢰성있는 바이스트림 서비스 제공
◦
대용량의 데이터를 보내기 쉽게 분해하여 상대방에게 전달 및 정확하게 도착했는지 확인
◦
데이터를 확실하게 보내기 위해 ‘쓰리웨이 핸드셰이킹’을 사용
◦
SYN → SYN/ACK → ACK
쓰리웨이 핸드 쉐이킹
(출처 : 그림으로 배우는 HTTP&Network Basic)
•
DNS
◦
응용시스템 게층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확인을 제공
•
각각의 HTTP 와의 관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