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네트워크란?
네트워크(Network)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한 것(홈 네트워크, 지역네트워크, 인터넷 등이 해당)
1-1 서버와 클라이언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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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간의 관계를 역할로 구분한 개념
1.
서버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(혹은 프로그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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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요청 내용을 처리 후 응답을 보내는 역할
2.
클라이언튼느 서비스르르 받는 컴퓨터(혹은 프로그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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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해당
1-2 IP주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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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 번호 ( 네트워크 어댑터(랜카드)마다 할당됨
1-3 포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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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은 컴퓨터 내에서 프로그램을 식별하는 번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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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이언트는 서버 역녈 요청 시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알아야함
2. InetAddress 클래스
3. Socket(소켓)
3-1 소켓 프로그래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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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켓을 이용한 통신 프로그래밍
•
소켓이란?
프로세스 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양쪽 끝 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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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
◦
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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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DP
◦
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지만 신뢰성 없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비연결적 지향적 프로토콜